JLPT 1 페이지

본문 바로가기
JLPT
HOME > 시험/입시 > JLPT
JLPT란?
과제 수행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측정

일본어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과 함께 실제로 운용할 수 있는 일본어 능력을 중시합니다.
따라서 문자, 어휘, 문법 등과 같은 언어지식과 더불어, 그 언어지식을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상의 과제 수행 능력을 측정합니다.
수험자가 자신이 취득한 급수에 비례하는 실질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겸비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정되었습니다.
5단계 레벨로 구성
시험에서는 레벨을 현행 시험 4단계(1~4급)에서 5단계(N1~5)로 증설하였고, 新시험과 기존 시험과의 비교 레벨은 아래와 같습니다.
크게 변경된 사항은 기존 시험의 2급과 3급 사이에 N3라는 레벨을 신설한 것입니다.
상대평가제 도입
시험에서는 상대평가 제도를 도입함으로써 성적 산출 시 난이도를 반영합니다. 따라서 정답수가 같더라도 시행시기에 따라 시험간의 결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.
Can – do 리스트 제공
시험에서는 각 레벨의 합격자가 일본어를 사용하여 실제로 어떠한 언어 운용 능력을 가지고 있는 지에 관하여, 코멘트 형식의 [일본어 능력시험 Can-do리스트]를 제공합니다. 이 리스트에는 합격자의 일본어 능력을 [듣기, 읽기, 쓰기, 말하기]의 4영역으로 나누어 영역별 운용 능력에 대한 평가가 기술되어 있습니다. 이와 같은 영역별 운용 능력에 대한 평가를 참고로, 합격자 본인은 물론 타인 또한 수험자의 시험 결과를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.
그 밖의 변경 사항
- 시험시간 단축 (JLPT 문제 구성 및 평가기준 참조)
- 과락제도의 도입
- 과목구분 변경 (변경 전: <문자/어휘> <청해> <문법/독해> → 변경 후: <언어지식(문자/어휘/문법)> <독해> <청해>)
- 새로운 시험 문제 구성 (문장조합 유형, 종합이해, 비교분석 문제, 정보 검색, 즉시 응답 문제 등을 도입)
시험내용
시험은 N1, N2, N3, N4, N5로 나누어져 있어 수험자가 자신에게 맞는 레벨을 선택합니다.
각 레벨에 따라 N1~N2는 언어지식(문자·어휘 ·문법)·독해, 청해의 두 섹션으로, N3~N5는 언어지식(문자 ·어휘), 언어지식(문법) ·독해, 청해의 세 섹션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.
시험과목과 시험 시간 및 인정기준은 다음과 같으며, 인정기준을 「읽기」, 「듣기」의 언어 행동으로 나타납니다.
각 레벨에는 이들 언어행동을 실현하기 위한 언어지식이 필요합니다.
새로운 [일본어능력시험] 인정기준 및 시험 결과의 표시
JLPT 시험일정 Summary
  • 2018년 12월 2일 (일)
이전 다음
JLPT 시험상세 일정표
- 규정 신분증 미지참시 시험응시 절대 불가합니다.
- 시험이 시작되는 13시 30분 이후 시험장 입장은 불가하며, 2교시도 응시할 수 없습니다.
- 방문접수는 주말 및 공휴일은 접수 불가합니다.
- 장애로 인하여 특별조치가 필요하신 분은 반드시 당 사무국으로 연락바랍니다.(인터넷접수 가능)
규정 신분증
수험료 (VAT포함)
접수준비물
- 2012년 1회 시험부터 합격인정서에 사진이 인쇄되므로 아래 요건에 맞는 사진 준비 필요
시험 실시 지역
서울권에서는 서울을 제외한 기타 지역에 레벨별 인원 제한이 있음.
접수취소
- 결제방법에 따라 환불(계좌입금) 시기가 다르므로 이점 참고 바랍니다.
- 접수 취소기간이 지난 후의 시험의 취소, 환불은 불가합니다.
접수 정보 변경
수험표 출력
- 일본어능력시험은 매회 시험의 난이도를 관리하고, 새로운 유형의 문제를 평가하기 위해 득점에 가산되지 않는 문제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.